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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크라테스의 변론

플라톤 지음, 박종현 엮어 옮김/서광사

<소크라테스의 변론> 요지

<에우티프론,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파이돈>
플라톤 지음, 박종현 엮어 옮김/서광사



I. 소크라테스의 자기 변론 (17a~35d)
  1. 법정에 처음 서는 늙은이의 말투에 대한 이해를 구함 (17a~18a)
  2. 고발인들을 두 부류로 나눔 (18a)
  3. 법정 고발 이전에 자신에 대한 선입관을 갖게 한 최초의 고발인들 과 이들에 대한 변론 (18b~24b)
      1) 자신을 자연에 대한 탐구자로 잘못 말함 (19a~d)
      2) 자신을 소피스테스로 잘못 앎 (19d~20a)
  4. 자신에 대한 비방들을 생기게 한 특이한 일과 그 이후의 행각 (20c~24a)
      1) 델피신탁의 "소크라테스 보다 더 현명한 자는 없다"는 응답을 전해 들음 (20c~21a)
      2) 신탁의 응답이 뜻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인하러 나섬 (21b~22e)
          (1) 정치인들과의 대화에서 확인한 것 (21c~e)
          (2) 시인들과의 대화에서 확인한 것 (22a~c)
          (3) 장인들과의 대화에서 확인한 것 (22d~e)
        3) 이들에 대한 캐물음으로 증오심을 사는 한편으로 자신이 현자로 소문이 남 (23a)
        4) 신탁의 응답이 뜻하는 바를 확인함: 무지의 자각이 곧 지혜임을 깨달음 (23b)
        5) 한가로운 젊은이들이 자신의 흉내를 내어 잘난사람들 에게 캐묻고 다님 (23c)
        6) 이로 인해 망신당한 자들이 자기가 젊은이들을 타락시키며 신들을 믿지 않는다고 비난함 (23d~e)
  5. 멜레토스 등 나중의 고발인들에 대한 신문 (24b~28a)
      1) 젊은이들을 타락시켰다는 죄목과 관련 해서 (24b~26a)
      2) 나라가 믿는 신들을 믿지 않는다는 죄목과 관련 해서 (26b~27e)
  6. 신이 지시한 사명에 대한 의식 (28a~34b)
      1) 자신에게 부과된 여러가지 사명 (28a~31c)
      2) '영적인 것' 또는 '영적인 알림'에 대하여 (31c~d)
      3) 한 정치적 사건에 대한 저항 (32a~e)
      4) 자신의 행각에 대한 증언을 요구함 (33b~c)
  7. 자신의 변론 태도 와 관련 해서: 무죄 판결을 애걸 하지 않는 까닭 (34b~35d )

ll. 사형 구형에 대한 반대 제의 를 벌금형으로 하는 것과 관련된 진술 (35e~38b)

lll. 최후 진술 (38c~42a)
  1. 사형 판결의 결과에 대해 (38c~39b)
  2. 유죄 판결을 내린 이들에 대해 (39c~d)
  3. 무죄 방면을 위해 투표한 이들에 대해 (39e~41d)
  4. 모두를 향한 부탁과 작별 (41d~42a)

21b 그러면 여러분께서는 무엇 때문에 제가 이런 말을 하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저에 대한 선입관이 어떤 연유로 해서 생기게 되었는지를 제가 여러분께 알려드릴 작정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전해 듣고서, 저는 저 나름의 숙고를 이런 식으로 했으니까요. "도대체 그 신은 무엇을 말하고 있으며, 또한 도대체 무엇을 암시하고 있는 것일까? 내 자신이 다소 간에 현자가 아니라는 걸 스스로 의식하고 있는 터인데, 그렇다면 신이 나를 두고 가장 현명한자 라고 단언하는 것은 도대체 무슨 뜻으로 말하는 것일까? 어쨌든 신이 거짓말을 하지는 않을 게 분명 할터이니까. 그건 신한테는 가당치도 않기 때문이야." 그리고서 저는 오랜동안 도대체 신이 뜻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당혹스러워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저는 그야말로 겨우 겨우 이와 같은 식으로 그 뜻을 알아내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현자들로 여겨지는 사람들 중의 한 사람에게로 제가 찾아 간 겁니다. 그건 그 신탁에 대해, 어디서고 그럴 수만 있다면, 그 경우에 논박을 하고, 그 신탁의 응답에 대해 "여기 이 사람이 저보다도 더 현명한데도 당신께선 제가 그러하다고 하셨습니다." 하고 선언을 하려고 말씀 입니다.

28a 만약 제게 유죄 판결을 내리게 된다면 유죄 판결을 내리게 되는 것은 그것 입니다. 그것은 멜레토스도 아니토스도 아니고, 많은 사람의 비방과 시기일 것 입니다. 바로 이것들이 많은 다른 훌륭한 사람에게도 유죄 판결을 내리게 했지만, 또한 앞으로도 유죄 판결을 내리도록 할 것이라 저는 생각합니다. 이것이 저의 경우에는 그치지 않을까하여 걱정 될 것은 전혀 아닙니다.
 그야 어쨌든, 어쩌면 누군가가 말할 수도 있겠습니다. "소크라테스여, 그래 그대는 그런 일에 종사하다가, 그것으로 해서 그대가 이제 죽게 될 수도 있는 위험에 처하게 된 걸 부끄럽게 여기지 않는게요?" 라고 말입니다. 그러나 저는 이 사람에게 올바른 대답을 해 줄 수 있을 겁니다. "보십시오 누구든 조금이나마 쓸 모 있는 사람은 사느냐 죽느냐 하는 위험을 고려 해야지, 행위를 함에 있어서, 자신이 올바른 것들을 행하는지 아니면 올바르지 못한 것을 행하는지, 그리고 자신이 훌륭한 사람의 행위를 하는지 아니면 못난 자의 행위를 하는지, 오로지 그것에 대해서만 유의해서는 아니 되는 것으로 그대가 생각 한다면 그대는 잘못 말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대의 주장에 의할 진대, 트로이아에서 전사한 그 많은 반신반인(半神半人: hernitheos )이 보잘것없는 이들일 것이기 때문 입니다. 다른 이들도 그렇겠지만. 테티스의 아들 또한 그럴 것이기 때문입니다.

29a 그것은 무서운 일일 것이니, 그땐. 제가 신탁에 불복하고 죽음을 두려워하며 현명하지도 않으면서 현명한 것으로 생각하기에 신들이 있다는 걸 믿지 않기 때문 이라 하여, 누군가가 저를 법정으로 이끌고 온다면, 그건 참으로 옳게 하는 일일 것입니다. 여러분! 실로 죽음을 두려워한다는 것은 현명하지도 않으면서 현명한 것으로 생각하는 것 이외의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건 자기가 알지 못하는 것들을 자신이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니까요. 왜냐하면 아무도 죽음을 모르며, 그것이 인간에게 좋은 모든 것 가운데서도 으뜸가는 것인지 조차도 모르지만, 사람들은 그것이 나쁜 것들 중에서도 으뜸가는 것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기라도 하는 듯이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어찌 자기가 알지 못하는 것들을 안다고 생각하는 그 비난 받을 무지가 아니 겠습니까?

29d '보십시오! 그대는 가장 위대하고 지혜와 힘으로 가장 이름난 나라인 아테네의 시민이면서, 그대에게 재물은 최대한으로 많아지도록 마음 쓰면서, 또한 명성과 명예에 대해서도 그러면서, 슬기(사려 분별)와 진리에 대해서는 그리고 자신의 혼이 최대한 훌륭해지도록 하는 대해서는 마음을 쓰지도 않고 생각도 하지 않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까?'라고요. 그리고 혹시 여러분 가운데서 누군가가 반박이라도 하며 자기는 마음을 쓰고 있다고 주장하면, 저는 이 사람을 바로 보내지도 제가 그와 헤어져 버리지도 않을 것이니, 저는 그 사람에게 질문을 하며 캐묻고 심문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만약에 그가 사람으로서의 훌륭함(덕:arete)을 지니고 있지 못하면서도 지니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제게 생각되는 경우에, 저는 그가 가장 값진 것들은 가장 경시하면서 한결 하찮은 것들을 더 중시한다고 나무랄 것입니다.

30c 만일에 여러분께서 제 스스로 말씀드리고 있는 그런 사람인 저를 사형에 처하신다면, 여러분께선 저를 해치시기보다도 여러분 자신들을 더 해치시게 될 것이라는 걸 잘 아시고 계십시오. 멜레토스도 아니토스도 전혀 저를 해치지 못할 것이기 때 문입니다. 그건 가능하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저는 한결 나은 사람이 한결 못한 사람에 의해서 해를 입는다는 것은 가당치도 않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으니까요. 물론 사형에 처하거나 추방하거나 또는 시민권 박탈을 하는 것도 어쩌면 가능할 것입니다. 이것들을 아마도 이 사람이나 어쩌면 다른 누군가도 크게 나쁜 것들로 생각할 것 같습니다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금 이사람이 하고 있는 짓이, 즉 사람을 올바르지 못하게 사형에 처하려 드는 것이 훨씬 더 크게 나쁜 짓을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35a 그러나 여러분, 명성의 문제를 떠나서, 이는 올바르지(dikaion) 못한 것으로 제게는 생각 됩니다. 재판관한테 빈다는 것도 또는 빌어서 무죄 방면이 된다는 것도 말씀입니다. 오히려 가르치고 설득을 해야만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재판관이 임석 하는 것은 이를 위해서, 즉 올바른 것들을 갖고 선심을 쓰기 위해서가 아니라 올바른 것들을 판결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는 자기한테 좋게 보이는 사람들에게 호의를 베풀게 되는 일은 없으되, 법률에 따라 재판을 할 것임을 서약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여러분으로 하여금 거짓 서약을 하는 버릇을 들이게 해서도 아니 되지만 여러분께서 그런 버릇이 들게 되어서도 아니됩니다. 우리 중의 어느 쪽도 신들을 공경 하는 마음의 상태에 있지 못하게 될 테니까요. 그러니 아테네인 여러분! 여러분께선 제가 그와 같은 짓들을, 즉 제가 아름답다고도 올바르다고도 그리고 경건하다고도 생각지 않는 짓들을 여러분 앞에서 제가 해야만 할 것으로 생각하지는 마십시오. 그것도 특히 여기 이 멜레 토스에 의해 단연코 불경죄로 피고가 되어 있는 터에 말입니다. 왜냐하면, 만약에 제가 여러분을 설득도 하고 서약한 여러분께 비는 짓으로 강요도 한다면, 저는 여러분한테 신들이 있음을 믿지 마시도록 가르치고자 하는 게 분명 할 것이 거니와 제가 변론을 함으로써 그야말로 스스로 신들을 믿지않는다고 제 자신을 고발하고 있는 것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는 사실과는 멉니다. 아테네인 여러분! 저 또한 신들을 믿고 있으니까요, 저의 고소인들 중의 아무도 미치지 못할 정도로 말입니다. 그리고 저를 위해서도 여러분을 위해서도 가장 좋을 방향으로 저에 대한 판결을 내려 주시도록 여라분과 신께 맡깁니다.

38a 제가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좋은 것(最大善: mesiston agathon)이기도 한 것은 이것이라고, 즉 [사람의] 훌륭한 상태(훌륭함, 덕: arete)에 관해서 그리고 그 밖의 것들로서, 제가 대화를 하며 제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들을 캐물어 들어가는 중에 여러분께서 듣게 되시는 것들에 관해서 날마다 논의를 하는 것이라고, 그러니 캐 묻지 않은 삶은 사람에게는 살 가치가 없는 것이라고 말하면 이런 말을 하는 저에 대해서 여러분 께서는 더더욱 납득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것들은 제가 주장하는 그대로입니다만, 여러분, 이를 납득시키기가 쉽지 않군요. 게다가 저는 평소에도 저 자신이 그 어떤 나쁜 대접을 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하는 데 익숙하지도 않습니다. 실인즉, 제게 돈이 있다면 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 큼의 돈을 제가 벌금으로 제의하죠. 제가 해를 입는 것은 아무 것도 없겠기 때문 입니다. 그러나 실상 제겐 돈이 없습니다. 제가 물 수 있을 만큼을 여러분께서 제게 벌금으로 물리도록 하시고자 하지 않는다면 말입니다. 하지만 어쩌면 은화 1므나 쯤은 물 수 있겠군요. 따라서 그만큼의 벌금을 제의합니다. 그러나 아테네인 여러분! 여기있는 플라톤과 크리톤 그리고 크리토불로 스와 아폴로도로스가 절더러 30 므나를 벌금으로 제의하고서 자신들이 보증하도록 하라고 지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그만큼을 벌금으로 제의합니다만, 이 금액에 대하여서는 이들이 믿을 만한 보증인들로 되어 드릴 것 입니다.

38b 여러분이 소크라테스를, 즉 현자를 사형에 처했다고 하는 악명과 비난을 이 나라를 헐뜯고 싶어하는 자들한테서 여러분은 받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책망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비록 제가 지혜롭지 않을지라도, 물론 저를 지혜롭다고 말할 테니까요. 아무튼 여러분이 잠시만 기다렸던들, 이는 여러분을 위해 저절로 일어날 일이었을 것 입니다. 물론 여러분은 제 나이가 이미 살 만큼 산 나이이고 죽음에 가까이 와 있다는 것을 알아 볼 수 있겠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제가 이 말을 하는 것은 여러분 모두한테 하는 것이 아니라, 저에게 사형 투표를 한 분들한테 하는 것입니다. 바로 이 분들 한테는 이 말 또한 해두겠습니다. 여러분! 아마도 여러분은, 제가 이 소송에서 무죄 방면이 될 수 있도록 온갖 짓거리와 온갖 말을 다해야만 된다는 생각은 했지만, 여러분을 설득 할 수도 있었을 말이 부족해서 유죄 판결을 받게 된 것으로 저를 생각하시겠죠. 결코 그렇지가 않습니다. 어쨌든 부족해서 제가 유죄 판결을 받기는 했습니다만, 그러나 실은 말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뻔뻔스러움과 몰염치가 부족해서며, 또한 여러분이 듣기에 가장 기분 좋을 그런 것을 여러분한테 말하고 싶어하는 열의가 부족해서 입니다.

39a 갖가지의 위험 상태에서 죽음을 피하기 위해서라면, 무슨 짓거리든 무슨 말이든 하려든다면, 방도야 그 밖에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 이것이, 즉 죽음을 피하는 것이 어려운 게 아니라, 비천함을 피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려울 것입니다. 이것이 죽음보다도 더 빨리 내닫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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